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대 연 234% 이자 '꿀꺽'…불법 대부업자들 세무조사

<앵커>

코로나19 경제 위기를 틈타서 서민들에게 피해를 준 불법 대부업자 등 민생침해 탈세 혐의자 109명에 대해서 국세청이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정성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세무조사 대상 109명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건 불법 대부업자와 고액 임대소득 건물주로 모두 39명입니다.

불법 대부업자들은 코로나19로 자금 사정이 어려워진 소상공인들, 특히 신용도가 낮아 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사람을 노렸습니다.

1천만 원을 빌려주고, 두 달 새 390만 원을 받는 등 최대 연이자 234%까지 고리를 취했습니다.

이자를 갚지 못하면 사업장을 강제 양도하는 특약까지 맺어 사업장을 뺏어 처분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뺏은 돈은 소득 신고도 하지 않았습니다.

올 들어 4월까지 불법 대부업 상담 신고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나 증가하는 등 코로나19를 틈탄 민생침해가 급증했습니다.

서울 강남 등 주요 상권의 상가 건물 수십 채를 사들여 기존 임차인들을 내쫓고 권리금 등 거액의 임대료를 뜯어내 호화 생활을 한 세금 탈루 혐의자도 적발됐습니다.

유명 유튜버나 블로거 등 이른바 인플루언서들을 통한 허위 과장 광고로 수백억 대의 수익을 올리고 허위 비용을 처리해 세금을 탈루한 건강보조식품 사업주 등 35명도 세무조사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국세청은 검찰과 공조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탈루 혐의자뿐 아니라 가족 등 관련인의 재산 형성 과정까지 끝까지 추적 조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