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용 사과, 재판에 영향?…"형량 낮추려는 의도"

<앵커>

이재용 부회장과 삼성은 국정농단 사건, 또 분식회계, 노조와해 사건 같은 여러 건의 재판과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사과가 여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대법원은 지난해 8월, 이재용 부회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 등에게 뇌물을 제공한 사실을 인정하면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한 2심 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습니다.

뇌물액수가 50억 원을 넘으면서, 실형 선고 가능성이 그만큼 커진 겁니다.

그런데 지난 1월, 파기환송심 재판부는 준법감시제도가 실효적으로 운영되면 양형 조건으로 고려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 뒤 지난 3월 준법감시위가 이 부회장에게 사과를 권고했고 대국민사과를 한 겁니다.

재판부 주문에 따라 형을 최대한 낮추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특검과 시민사회단체는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집행유예를 선고하겠다는 예단을 분명하게 드러냈다며 반발하는 등, '결국 삼성 봐주기 아니냐'는 부정적인 시각이 여전합니다.

노조 관련 사과도 1심에서 임직원 20여 명에게 유죄가 선고된 노조 와해사건 2심 재판을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과 관련해 이 부회장의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프로포롤 투약 의혹을 받고 있는 이 부회장이 수사대상에 포함될 지도 여론을 좌우할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