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 첫날…취약계층 우선 현금 입금

<앵커>

정부의 긴급 재난지원금이 어제(4일)부터 지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취약계층 280만 가구에는 현금으로 대부분 입금됐습니다. 형편이 더 나은 분들은 다음 주 월요일부터 인터넷으로 마스크 5부제처럼 정해진 날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딸과 단둘이 사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 54살 김 모 씨는 매달 생계급여 89만 7천 원을 받아 생활해왔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집에서 지내는 날이 많아지면서 식료품이 평소보다 금세 떨어졌는데 어제 받은 지원금 60만 원으로 한숨을 돌리게 됐습니다.

[김 모 씨/재난지원금 수급자 : 음식이 배로 진짜 많이 들어갔고, (재난지원금) 덕분에 재료를 많이 사 가지고 쓰고 있어요. 넉넉하게….]

정부는 어제 하루 생계급여와 기초연금, 장애인연금을 받고 있는 280만 가구 중 90% 이상이 재난지원금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내가 얼마나 받게 되는지 오늘부터 온라인에서 조회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 등은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문의했고 전화 문의도 쇄도했습니다.

[구청 관계자 : 동 주민센터에 문의가 많이 왔다고 들었습니다. 어르신들은 (지급 절차를) 모르시고 빨리빨리 돈을 줘라, 빨리 돈을 입금해달라 막 하시는데….]

오는 11일부터는 공적 마스크와 마찬가지로 5부제에 따라 온라인으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고 18일부터는 주민센터와 은행 등을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신용카드처럼 쓸지, 지역 상품권 형태로 받을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