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 총리 "대형화재 막을 실질 처방"…범정부 TF 구성 지시

정 총리 "대형화재 막을 실질 처방"…범정부 TF 구성 지시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 화재와 관련해 "공사 현장에서 대형 화재가 되풀이되는 것에 대한 뼈저린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이천 화재사고 관련 관계장관회의'에서 "다시는 이번과 같은 대형 화재가 반복되지 않도록 실질적 처방이 절실하다"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특히 정 총리는 대형 화재 재발 방지책 마련을 위해 국무조정실에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만들 것을 지시했다고 총리실이 전했습니다.

정 총리는 사고 원인을 제대로 규명해 귀책 사유를 분명하게 가려 필요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도 함께 주문했습니다.

정 총리는 회의에서 "2008년 1월에도 이천 냉동창고에서 가연성 물질인 우레탄 발포 작업 중 화재가 발생해 40여명이 사망했다"며 "소방당국은 이번에도 12년 전 사고와 유사하게 우레탄 작업 중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대형 화재가 반복되는 것이 우리 수준인지, 어떻게 안전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지에 대한 반성과 성찰이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총리는 "고용부와 소방청, 경찰청 등 관계기관에서는 어떻게 화재가 발생했고 왜 짧은 시간에 불길이 급격히 확산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났는지 등 화재 발생 경위를 철저히 조사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아울러 "안전기준과 수칙은 제대로 준수했는지, 관계기관의 관리·감독은 적절했는지, 사고 대응에는 문제가 없었는지도 꼼꼼하게 되짚어 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이런 비보를 전해드리게 돼 국민께 대단히 송구하다"면서 "무엇보다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부는 부상자 치료와 돌봄에 최선을 다하고 피해자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