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희롱도 했는데 폭행만 징계…법원 "10년 뒤 성희롱 징계 가능"

성희롱도 했는데 폭행만 징계…법원 "10년 뒤 성희롱 징계 가능"
과거 벌어진 폭행과 성희롱 사건에 대해 회사가 폭행으로만 징계를 했다면, 10년 뒤에 성희롱 건에 대해 다시 징계하더라도 '이중징계'가 아니라는 법원 판단이 나왔습니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14부(이상훈 부장판사)는 한 방송사가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부당징계라는 판정을 취소해달라"고 낸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습니다.

방송사 소속으로 외주제작사를 관리하던 프로듀서 A 씨는 2008년 2월 외주제작사 작가 B 씨 등을 데리고 회식을 했습니다.

이후 방송사의 인터넷 게시판에는 B 씨 명의로 "회식 당시 노래방에서 A 씨가 블루스를 추자며 신체 접촉을 했고, 이를 회피하자 마이크로 머리를 내려쳤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회사 측은 이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A 씨를 징계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B 씨가 성희롱 주장을 번복했다는 이유로 폭행을 했다는 사실만 인정해 근신 15일에 처했습니다.

10년이 지난 2018년 2월, B 씨는 다시 인터넷 게시판에 "A 씨가 당시 성희롱을 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습니다.

B 씨는 당시 성희롱 피해 사실을 번복한 적 없으며, A 씨가 감봉 처분을 받은 줄 알았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받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방송사는 이에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재조사를 벌여 A 씨에게 정직 6개월의 징계를 내렸습니다.

그러나 A 씨가 불복해 낸 구제신청에서 노동당국은 "이중징계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부당징계라는 판정을 했습니다.

회사가 불복해 낸 소송에서 법원은 이 판단을 다시 뒤집었습니다.

재판부는 10년 전 1차 징계 당시 회의록 등을 검토해본 결과 회사가 A씨의 근신 처분을 의결하면서 성희롱을 징계 사유로 인정하거나 양정에 반영했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당시 회식 중 성적인 발언을 한 직원에게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내리는 등의 사례가 확인된다며, A 씨의 성희롱까지 징계 사유로 삼았다면 근신에 그치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재판부는 또 "원고(방송사)에는 취업규칙 등에 징계시효 규정이 없고, 비위행위 후 상당 기간이 지났다는 사정만으로 제재의 필요성이 당연히 소멸한다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서 재판부는 관련 증거나 사실관계 등을 종합하면 당시 A 씨가 B 씨에게 직장 내 성희롱을 한 사실이 인정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업무상 우월적 지위에 있는 A 씨가 처음 본 B 씨를 상대로 격려하거나 잘해보자는 의미로 신체 접촉을 하는 것이 사회 공동체의 건전한 상식과 관행에 비춰 허용된다고 할 수 없다"고 판시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