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종인 비대위' 결론…'무기한 전권'에 일부 반발

<앵커>

통합당이 총선 참패를 수습할 비상대책위원장에 김종인 전 의원을 추대하기로 결론 내렸습니다. 당 안에서는 반발하는 기류도 읽혀집니다.

김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의원과 당선인 142명에게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이냐, 아니면 조기 전당대회냐, 의견을 물어 온 통합당.

비대위를 띄우고 김종인 전 의원을 위원장에 추대하기로 결론을 냈습니다.

[심재철/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 단 한 표라도 더 많은 쪽으로 의견을 최종 결정하겠다고 했는데 응답자의 과반이 넘는 의견이 나왔기 때문에 비대위 부분으로….]

심재철 대표 권한대행이 오늘(22일) 김 전 의원을 만났는데 김 전 의원은 "무기한 전권"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무기한'을 강조한 건, 2년 뒤 대선과 지방선거까지 당권을 쥐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5선 고지를 밟은 정진석 의원은 "심 권한대행의 결정은 월권"이라며 "당선인 대회를 빨리 열자"는 글을 오늘 SNS에 올렸습니다.

다른 중진 당선인도 "뭐든 당선인들이 결정하는 게 맞다"고 반발했습니다.

일부 의원은 투표 조작설에 매달렸습니다.

[민경욱/미래통합당 의원 : 하나하나 손으로 개표를 한다면 지금 쓸데없는 논란들도 다 잠재울 수 있습니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은 "투표 조작 의혹은 괴담"이라며 "총선으로 한 번 죽은 당이 두 번 죽게 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상당수 지역구에서 민주, 통합 양당의 사전투표 득표 비율이 같다는 게 투표 조작설 유포자들의 논리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전국 253개 선거구 가운데 11개에서만 그런 비율이 나왔을 뿐"이라며, "다른 정당이나 무소속 후보를 빼고 양당만 비교한 것도 지나친 비약"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현상, 영상편집 : 박기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