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백악관 "김정은 상태 예의 주시"…美 언론 혼선 계속

NBC "김정은, 정상생활 어렵다"

<앵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위중설에 대해 밤사이 미 백악관이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워낙 폐쇄적인 사회라 정확한 정보를 알기 어렵다고도 했는데, 미국 언론에서는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수 있다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손석민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한 질문에 앞서 나가지 않았습니다.

국방부와 국무부, 정보기관들이 관련 보도들을 면밀하게 지켜보고 있으며 상황을 예의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브라이언/美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알다시피 관련 보도들을 면밀하게 지켜보고 있고 또 그렇게 해야만 합니다. 상황을 예의 주시할 것입니다.]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는 북한이 폐쇄적인 사회여서 정보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말을 했습니다.

[오브라이언/美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북한처럼 폐쇄적인 나라, 많은 사람이 은둔의 왕국이라고 부르는 이런 국가에 대해 알기는 어렵습니다.]

미국 정부가 김 위원장 유고 상황에 대비해 광범위한 계획을 갖고 있다는 폭스뉴스 보도와 가족 승계 문제에 대해서도 "어떤 상황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야기하기 이르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정보 부족을 반영하듯 미국 언론에서도 상반된 보도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이 위중하다고 보도했던 CNN 방송은 정상생활을 할 수 없게 됐음을 시사하지 않는다고 한발 물러선 반면, NBC 방송은 당국자들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심장 수술 후 정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