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창용 IMF 국장 "코로나19 한국 경제 영향, 선진국보다 작을 것"

이창용 IMF 국장 "코로나19 한국 경제 영향, 선진국보다 작을 것"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은 15일(현지시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인한 한국의 올해 마이너스 경제 성장 전망과 관련, "성장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대부분의 다른 선진국보다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국장은 이날 밤 아태 지역의 올해 경제 전망에 대한 화상 브리핑 모두발언에서 IMF가 14일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한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2%로 제시한 데 대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한국의 성장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다른 선진국보다 작을 것으로 예상한 데 대해 "감염 곡선을 평평하게 하는 (한국의) 효과적인 전략을 반영한 것"이라며 한국은 이를 통해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중대한 생산 중단을 피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아태 지역의 경제 영향과 관련, "세계 경제에 매우 불확실하고 도전적인 시기이다. 아태 지역도 예외가 아니다"며 코로나바이러스가 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할 것이며 전례 없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올해 아시아의 성장은 정체될 것"이라며 이는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4.7%)나 아시아 금융위기(1.3%) 기간의 연평균 성장률보다 더 나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러면서도 이 국장은 "2021년에 희망이 있다"면서 바이러스 억제 정책이 성공한다면 성장에서 반등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하지만 올해가 어떻게 진행될지는 불확실하다"며 "지금은 평상시처럼 사업을 할 때가 아니다. 아시아 국가들은 모든 정책 수단을 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국장은 이번 사태로 아시아의 성장 둔화가 왜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 뚜렷한지와 관련해선 글로벌 금융위기와 달리 아시아의 실물 부문, 특히 서비스 부문이 바이러스 대유행에 따른 조치로 인해 타격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선진국의 경기 둔화는 훨씬 심하며 중국도 성장세가 둔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국장은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모든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최우선 과제는 바이러스를 억제하기 위해 보건 분야를 지원 및 보호하고 감염을 늦추는 조치를 도입하는 것이라고 제언했습니다.

재정 여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다른 지출에서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코로나19 억제 조치로 큰 타격을 입은 가계와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지원도 필요하다면서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사람, 일자리, 산업을 직접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코로나19 대유행이 금융시장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통화 및 거시적 규제를 유연하게 사용해 풍부한 유동성을 제공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재정 여력이 제한된 신흥 시장의 경우 중앙은행이 유연성을 발휘해 중소기업을 돕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각국이 양자 및 다자간 통화 스와프(비상시에 상대국에 자국 통화를 맡기고 상대국 통화나 달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계약)와 다자간 기관의 재정 지원을 모색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국장은 "IMF는 전례 없는 비상 재정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아태 지역의 17개 국가에서 우리의 긴급 자금 조달 수단에 관심을 표명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