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권 재도전 접은 샌더스…트럼프-바이든 맞대결

<앵커>

미국 대선에서 중요한 변수가 발생했습니다. 민주당 유력한 후보인 샌더스 상원의원이 중도 사퇴를 선언한 것인데요, 이에 따라 미 대선은 공화당 트럼프 대통령 대 민주당 바이든 전 부통령의 양자 대결로 굳어졌습니다.

워싱턴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부자 증세와 공립대 무상교육 공약 등 미국 민주당 내 진보의 상징이던 샌더스 상원의원이 대선운동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지난 2월 3일 첫 경선지 아이오와에서 1위를 차지한 지 65일 만입니다.

[샌더스/美 민주당 대선후보·상원의원 : 오늘 저는 매우 괜찮은 사람인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축하의 뜻을 전합니다. 앞으로 그와 진보적인 의제들을 진전시키기 위해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샌더스의 중도 사퇴로 민주당에선 경선 1위를 달리고 있는 바이든 전 부통령이 사실상 대선 후보로 결정됐습니다.

민주당 내 다수인 중도표가 바이든에게 점점 몰리고, 코로나 확산으로 경선과 유세가 중단되면서 샌더스가 반전의 기회를 찾기 어려워진 점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 미국 대선은 공화당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바이든 전 부통령 간 양자 대결로 치러지게 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으로 샌더스 지지자들은 공화당으로 오라며 편한 상대로 여겨온 샌더스의 사퇴를 비꼬았습니다.

남은 기간 미 대선은 트럼프 행정부의 코로나19 대응과 바이든 전 부통령의 샌더스 후보 표 결집 여부에 따라 판세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