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처음엔 '눈인사' 끝엔 '어깨동무'…거리두기 '어정쩡'

<앵커>

총선 유세 현장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불안하다는 시민들이 많습니다.

어제(6일) 보건당국은 주먹 인사도 접촉이 있는 만큼 거리를 두고 눈인사를 하는 게 안전하다고 권고했는데, 오늘 유세 현장은 좀 달라졌는지 백 운 기자가 이 부분 들여다봤습니다.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어제) : 악수는 직접 손과 손이 닿는 것이어서 제일 위험하지만, 주먹 악수를 하더라도 (감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먹 악수보다는 그냥 눈인사나 아니면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시고….]

주먹 인사를 해도 감염 가능성이 있다는 정은경 본부장 지적, 유세 초반에는 신경 쓰는 눈치입니다.

좁은 지하상가 유세에서 민주당은 이렇게 양해를 구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그냥 코로나 때문에 거리 두고 인사드려요.]
'사회적 거리두기' 힘든 선거운동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보건 당국이 피해 달라던 주먹 인사를 하고 마스크 내린 채 대화, 그리고 사진 촬영에 어깨동무까지 이어집니다.

통합당도 사정은 마찬가지.

보건 당국 권고를 지키겠다고 다짐했는데,

[박형준/미래통합당 선대위원장 : (주먹 인사 말고) 눈인사로 여러분께 대신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힘든 선거운동
어느새 주먹 인사가 등장합니다.

다른 데에서는 악수하고 어깨동무도 하고 20여 명이 손을 맞잡기까지 합니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대부분 유세 현장에서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모이는 선거 유세의 특성상 어쩔 수 없다고만 하기에는 불안하다고 유권자는 말합니다.

[서효진/서울 송파구 : 불안하긴 불안한데, (후보자들이) 공약을 다른 시민들에게 말을 안 할 수도 없는 거니까, 인터넷을 좀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마음도 있기는 해요.]

선거 유세장이 또 하나의 심각한 코로나 감염원이 되지 않도록 코로나19 국면에 걸맞은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절실합니다.

(영상취재 : 공진구·이승환,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