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가기술자격시험 강행…'거리두기' 애매한 기준 지적

<앵커>

오늘(5일) 논란이 되는 일이 또 하나 있었습니다. 2만 5천 명 넘는 사람들이 모이는 국가기술 자격시험을 정부가 예정대로 치렀습니다. 자격증이 필요한 취업준비생들 생각해서 그랬다는데 그래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마무리되는 2주 뒤로 미루는 게 낫지 않았냐 하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형래 기자입니다.

<기자>

방역이 완료된 시험장이라는 안내와 함께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라는 공지가 붙었습니다.

전국 260개 시험장에서 2만 5천여 명이 응시한 가운데 국가기술 자격시험이 치러졌습니다.

시험을 연기할 경우 일부 수험생들이 취업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강행했다는 게 고용노동부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가 연장된 상황에서 대규모 시험을 치르는 게 적절했냐는 논란은 여전합니다.

[국가기술 자격시험 수험생 : 어쩔 수 없는 건 알겠는데, 너무 일방적으로 하는 건 아닌가… 그게 조금 그랬어요.]

정부와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시험 중 어떤 건 연기되고, 어떤 건 실시되는 등 뚜렷한 기준이 없습니다.

다양한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상황에서 일반 국민들의 피로도는 높아졌고 당장 생계가 비상인 자영업자들의 인내도 한계에 달하고 있습니다.

자발적 참여만으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유지하는 게 점점 어려워지는 여건인 겁니다.

[함동훈/인천 서구 : (수입이) 많이도 아니고 그냥 아예 뚝 떨어져 가지고, 거래처들이 아예 연기가 되니까… 들어오기로 했던 금액들이 안 들어오면 (자영업자는) 운영하는 데 많이 힘들죠.]

시설 내 거리 두기가 어려운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보상으로 휴업을 유도하는 등 좀 더 체계적인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대영·박동률, 영상편집 : 하성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