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은 끝자리 1 · 6년생 차례…마스크 대리구매 땐?

마스크 5부제 시행…정 총리 "저부터 면마스크 사용"

<앵커>

마스크 5부제도 오늘(9일)부터 시행됩니다. 출생연도 끝자리 숫자로 구분해, 월요일인 오늘은 1 또는 6으로 끝나는 해에 태어난 분들만 1인당 2장씩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 약국에서 마스크를 살 때는 신분증이 있어야 되고 장애인, 어린이, 고령자의 경우 대리 구매도 가능한데, 이 대리 구매 역시 아무 때나 되는 건 아닙니다.

자세한 구매 방법을 정준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마스크 5부제를 하루 앞둔 어제도 마스크 구매 행렬은 여전했습니다.

[조은지/서울 양천구 : 한 시간 넘게 기다린 거죠. 저 길 건너에 있는 약국 갔는데 문 닫혀 가지고.]

이런 줄조차 서기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는 지적에 정부는 어제 뒤늦게 대리 구매 허용 범위를 넓혔습니다.

장애인에게만 허용했다가 만 10세 이하 어린이, 만 80세 이상 고령자, 그리고 장기요양급여 수급자들을 추가했습니다.

1981년생인 부모가 2012년생인 아이의 마스크를 대신 살 경우 부모가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월요일이 아닌 아이의 5부제 요일인 화요일에 구매해야 합니다.

대리구매자는 자신의 신분증, 대상자와 구매자 이름이 모두 있는 주민등록등본을 가져가야 합니다.

장기요양수급자의 경우 장기요양인정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지가 같아야 해 옆집에 여든 살이 넘은 부모가 살더라도 마스크를 대신 사줄 수 없습니다.

또 정부는 당분간 마스크 공급량이 수요를 따라잡기 어려운 만큼 면 마스크 착용도 권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감염 위험성이 낮은 곳에서는 면마스크 사용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공직사회가 먼저 면마스크 사용에 앞장서겠습니다.]

정부는 한 달 내, 마스크 생산량을 하루 1천400만 장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