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마스크 350만 장 가격 부풀려 '100억 챙긴 부자' 적발

<앵커>

시민들 불편과 불안은 이어지고 있는데 이런 상황을 이용해서 자기 이익만 챙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한 마스크 공장 사장은 350만 장 물량을 아들에게 몰아주고 그 아들은 최대 15배까지 가격을 부풀려 폭리를 취했다가 적발됐습니다.

정성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마스크 사재기 후 세금 탈루
'마스크 삽니다', '마스크 대량 판매합니다' 최근 인터넷 블로그나 SNS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글입니다.
마스크 사재기 후 세금 탈루
현금 거래라는 말이 눈에 띕니다.

증빙자료 없이 마스크를 사재기한 뒤 차명계좌로 현금만 받고 팔아 세금 안 내려는 수법입니다.

[A 씨/온라인 구매자 : 무조건 현금 거래요. 직접 와서 가져가야 되고, 지하실에서 만나야 되고 그렇게 장소도 다 있더라고요. 사람 눈에 안 띄는 데서 만나야 되고….]

아버지와 아들이 짜고 폭리를 취한 경우도 있습니다.

한 마스크 공장 사장은 마스크 가격이 뛰자 기존 거래를 끊고 아들이 운영하는 유통업체에 절반 가격으로 350만 장을 몰아줬습니다.
마스크 사재기 후 세금 탈루
아들은 최대 15배까지 가격을 부풀려 지역 맘카페 등에 팔고 차명계좌로 100억 대의 돈을 챙겼습니다.

SNS에서 수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한 인플루언서는 1대1 메시지를 통해 거래 기록을 숨겼습니다.

[B 씨/온라인 구매자 : (거래) 자료가 없어야 된다고, 내가 마스크를 샀다는 것, (업체가) 팔았다는 것을 자료가 없이 (거래) 할 거라고….]

국세청은 이처럼 사재기나 세금탈루 혐의가 있는 온라인 판매상과 유통업체 52곳에 대해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이들에 대해서는 최근 5년간 사업 전체로 조사를 확대해 탈루소득을 추징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또 조사 요원 250여 명을 추가 투입해 마스크 유통과정이 정상화될 때까지 2차, 3차 유통업체 등을 상대로 조사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강윤구, 영상편집 : 이소영, VJ : 정민구)  

▶ "24시간도 부족" 쉴 새 없이 작업…이 시각 마스크 공장
▶ 마스크 구하기 힘든 노년층…"없으니까 여러 번 빨아 써"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