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 국방장관회담 방위비 주요 의제"…美, 다각 압박

<앵커>

다음 주에 열리는 한미 국방장관회담과 관련해 미국이 주요 의제로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꼽았습니다. 교착 상태인 분담금 협상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기 이끌기 위해 국방부 차원에서도 압박하겠단 뜻으로 풀이됩니다.

워싱턴 손석민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미 국방부는 오는 24일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국방장관회담의 의제와 관련한 질문에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을 거론했습니다.

[호프먼/美 국방부 대변인 : 우리는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정을 타결 지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그 문제가 분명히 장관회담에서 논의할 의제가 될 것입니다.]

우리 외교부와 미 국무부 사이 앞선 6차례 협상에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방위비 분담금 협정을 국방장관 회담에서도 논의하겠다는 것입니다.

미 국방부는 또 협상 타결이 지연될 경우 주한미군 내 한국인 직원 9천 명의 무급휴직 가능성에 대해선 업무의 우선순위를 따져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수긍할 수 있는 액수를 받아내기 위해선 협상 장기화도 각오하겠다는 취지로 들립니다.

한미 국방장관은 다음 달 초로 예상되는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규모 조정 내지는 연기 여부도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울러 최근 미 국방부가 공개적으로 밝힌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내 전진 배치와 500억 원대 운용 비용 문제를 놓고도 의견을 주고받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