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비상 경제 시국…전례 따지지 말고 수단 총동원"

<앵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때문에 위축된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국무위원들에게 지시했습니다. 지금을 비상 경제 시국으로 규정하면서 몇 가지 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까지 했습니다.

이 내용은 김정윤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비상한 상황에는 비상한 처방이 필요하다"는 말로 국무회의를 시작한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을 '비상 경제 시국'으로 규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코로나19가 주고 있는 경제적 타격에 그야말로 '비상 경제 시국'이라는 상황 인식을 가지고 엄중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중국발 경제 쇼크를 언급하면서 사스나 메르스 때보다 훨씬 크고 긴 충격을 줄 수 있는 만큼 정부의 모든 수단을 동원한 특단의 대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예상을 뛰어넘는 '정책적 상상력'을 발휘해 주길 바랍니다. 현재 상황은 생각보다 매우 심각합니다.]

"정책은 타이밍이 생명이다", "실기하지 말고 긴급히 처방해야 한다", "전례를 따지지 마라", 장관들 채근하는 말이 이어졌습니다.

구체적인 정책을 직접 제시하기까지 했습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특별 금융지원과 세 부담 완화, 임대료 내리는 건물주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같은 임대료 경감 방안과 소비 쿠폰, 구매 금액 환급 같은 소비 진작책, 그리고 파격적 수준의 골목상권 활성화 방안을 적극 고려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국정 목표인 경제 성과 도출과 총선 민심의 이반을 막기 위해 방역처럼 경제에서도 '과도할 정도의 선제적 대응'을 대통령이 강조하고 나선 겁니다.

(영상취재 : 조정영·신동환, 영상편집 : 정성훈)  

▶ "간병인 찾기도 힘들어요"…요양병원 돌봄 비상
▶ 정부 수송기, 日 크루즈선 7명 태우고 19일 돌아온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