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붕대로 귀 가린 '신의 한 수'…바둑 입단대회 'AI 커닝'

한국기원, 부랴부랴 금속탐지기 도입

<앵커>

프로바둑기사 입단 대회에서 귀에는 이어폰을 끼고 옷에 작은 카메라를 단 채 바둑을 두던 남성이 적발됐습니다. 영화에서처럼 이어폰에서 들리는 소리에 따라 다음 수를 놓았던 건데 AI의 훈수를 받고 있었습니다.

민경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낡은 기원에서 바둑을 두는 두 사람, 그리고 그 바둑판을 화면으로 내려다보는 다른 이들.

고수가 대신 바둑을 둬 주는 이른바 '대리 바둑'의 영화 속 장면인데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그제(14일) 한국기원에서 열린 프로기사 입단대회 본선 64강 경기에서 이어폰을 끼고 바둑을 두던 A 씨가 현장에서 적발됐습니다.

A 씨는 귀에 붕대를 감아 이어폰을 숨겼고 외투 단추에는 바둑판을 비추는 몰래카메라가, 옷 안에는 수신기가 있었습니다.

카메라로 대국 상황을 외부에 있는 B 씨에게 전하면 B 씨가 다음 수를 알려줘 바둑을 뒀는데 대국 스타일이 뭔가 수상하다고 여긴 참가자들이 신고하면서 부정행위가 들통났습니다.

기원 확인 결과 A 씨는 B 씨로부터 인공지능 AI가 알려준 수를 전달받아 대국을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국기원은 해당 AI가 이세돌 9단의 은퇴 경기 상대였던 한돌과 비슷한 수준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자 장비 착용 금지를 권고만 했던 한국기원은 32강전부터 부랴부랴 금속탐지기까지 도입했습니다.

[입단대회 참가자 : (원래는 참가자들이) 그냥 다 알아서 하는 것이었는데 말도 안 되는 일들이 있어 가지고 (보안 검색이 강화됐습니다.)]

한국기원은 A 씨에 대해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수사 의뢰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양현철, 영상편집 : 김준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