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한미일 회담 차 출국…호르무즈 · 북미 대화 협의

<앵커>

호르무즈해협 파병과 북미 대화 재개 같은 외교 현안들을 풀기 위해 강경화 외교장관이 우리 시각으로 오늘(14일) 새벽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했습니다. 한·미, 또 한·미·일 세 나라 간 외교장관 회담이 줄줄이 열릴 예정인데, 우리 정부의 입장을 출국길 강 장관에게 직접 들어봤습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한·미,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위해 어제 미국 이스트 팔로알토로 떠난 강경화 외교장관, 미국 측이 호르무즈 파병 요청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정부는 계속 검토 중"이라며 이렇게 답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어제) : 미측의 지금 생각 좀 들어보고, 정부의 결정은 결정하는 대로 이번에 가서 나눈 얘기가 참고가 되겠죠.]

내일 한미 회담 결과가 향후 정부의 결정에 영향을 줄 여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 측은 방위비 분담 대폭 증액을 계속 요구할 것으로 보이는데, 정부는 기존 협상 틀을 벗어나면 안 된다는 대응 기조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교착 상태인 북미 대화 재개 해법도 핵심 의제인데, 강 장관은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는 데 중점을 둘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어제) : 북한의 추가 도발이라든가 이런 것을 억제하는 게 굉장히 중요할 것 같고요.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을 좀 공유를 하고….]

따라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도 북한 비핵화,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3국 간 공조를 강조하는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도 개최될 가능성이 높은데, 강제 동원 관련 협의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