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이 만들어준 기회?…美 손잡고 '반도체 소재' 만든다

美 듀폰, 한국에 日 규제 소재 생산공장 짓기로

<앵커>

일본이 수출 규제 대상으로 삼고 있는 반도체 핵심 소재 가운데 하나가 앞으로는 국내에서도 생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을 만드는 미국 기업을 정부가 국내에 유치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김도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글로벌 화학기업 듀폰사의 존 캠프 사장이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듀폰은 반도체 필수 소재, EUV 포토레지스트의 개발 및 생산 시설을 한국에 짓기로 확정했습니다.
반도체 자료화면
EUV 포토레지스트는 일본이 수출 규제하고 있는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 가운데 하나로, 세계 시장 90% 이상을 일본 기업이 점유하고 있는데 일본 정부가 지난달 삼성전자에 대한 수출만 일시적으로 완화한 품목입니다.

듀폰은 내년까지 2천800만 달러, 우리 돈 약 325억 원을 투자해 충남 천안에 있는 자사 공장 주변에 관련 시설을 증설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투자는 새로운 시장을 찾는 듀폰과 일본에 휘둘리지 않도록 반도체 소재 공급을 안정화하려는 우리의 필요가 맞아떨어졌습니다.

성 장관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일부 진전이 있었지만 근본적인 해결 방안으로 보기는 어렵다"면서 "외국인 투자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양팽/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비록 외국 기업이지만 공급에 안정성이 생기기 때문에 국내에서 반도체 제작을 하는 데 있어서 경쟁력을 더 강화할 수 있는 계기라 (생각합니다.)]

일본 수출 규제 소재에 대한 국산화와 공급선 다변화가 속속 진행되는 모습은 일본 산업계에는 큰 압박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김종태, CG : 이종정, VJ : 한승민, 화면제공 : 산업통상자원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