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0년이나 기다린 복직…쌍용차, 회사 적자로 또 '휴직 통보'

<앵커>

10년 전에 해고됐던 쌍용자동차 노동자들 회사하고 정부, 노조가 같이 합의를 해서 새해에는 복직을 하기로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 47명한테 복직 안 되겠다, 다시 무기한 휴직하라는 통보가 날아들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전형우 기자가 양쪽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기자>

내년 1월 2일, 10년 만의 출근을 앞둔 쌍용차 해고노동자 조문경 씨.

크리스마스 이브인 지난 24일 느닷없는 유급 휴직 통보를 받았습니다.

[조문경/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추운 겨울에 벼락 맞은 그런 기분이에요. 꾹 참고 하루하루 버텨왔는데 이렇게 한다는 건.]

지난해 9월 경사노위와 쌍용차 노사는 해고자 119명 복직에 합의했고 현재 47명만 남았습니다.

아직 복직하지 못한 다른 해고자는 다니던 직장에서 송별회까지 했습니다.

[A 씨/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 '아빠가 다시 돌아갈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자녀들이 얼마나 큰 마음의 상처를 또 받아야 될까.]

먼저 복직돼 일하던 노동자는 동료들의 휴직 연장 소식에 1인 시위에 나섰습니다.

[김수경/2017년 복직된 해고노동자 : 당연히 들어와서 같이 근무할 줄 알았어요. 청천벽력같은 통보를 받은 거예요.]

회사가 내세운 이유는 '경영 상황이 좋지 않아서'. 2009년 정리해고할 때와 같습니다.

쌍용자동차 관계자는 "11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가는 등 회사가 어려워 직원들이 고통분담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적자가 1800억 원을 넘어서 기존 직원들도 임금 삭감 등 자구안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측은 회사로 돌아오지 못한 해고자들은 부서배치만 안 될 뿐, 통상임금의 70%는 지급된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해고 노동자들은 10년 만에 이뤄낸 합의 취지를 뒤집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김득중/전국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장 : (경영 위기를) 충분히 공감하고 노-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대안을 만든 것이 당시 사회적 합의거든요.]

해고노동자들은 오는 6일 예정대로 출근을 강행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 영상편집 : 장현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