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하원 법사위, 트럼프 탄핵안 처리…내주 본회의 표결 예상

美 하원 법사위, 트럼프 탄핵안 처리…내주 본회의 표결 예상
미국 하원 법사위원회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한 탄핵소추안을 처리했습니다.

법사위는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 간 첨예한 입장차 속에 표결을 실시해 탄핵소추안을 처리한 뒤 하원 본회의로 넘겼습니다.

법사위는 탄핵 소추안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혐의를 권력 남용과 의회 방해 2가지로 요약했습니다.

권력 남용이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 때 미국의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를 고리로 정적인 민주당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비리 조사를 압박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또 탄핵 소추안은 트럼프 대통령이 하원의 탄핵 조사 착수 이후 조사에 협조하지 않도록 지시한 행위 등을 의회 방해 혐의에 추가했습니다.

이번 탄핵소추안은 내주 하원 본회의 전체 표결을 거칠 예정이며, 현재 민주당이 하원 다수석을 차지해 하원을 통과할 것이라는 관측이 높습니다.

탄핵소추안이 하원을 통과하면 상원에서 탄핵 심판을 진행합니다.

그러나 상원의 경우 100석 중 공화당이 53석으로 다수석이어서 부결 전망이 강합니다.

과반 찬성이 필요한 하원과 달리 상원은 탄핵안이 의결되려면 3분의 2 이상 찬성이 있어야 합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전날 밤 폭스뉴스에 출연해 "대통령이 직에서 쫓겨날 가능성은 0%다"라며 상원에서 공화당의 이탈자가 없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