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40억짜리 김환기 대작 훔쳐 판 제자, 잠실 아파트 샀다

제자 김 모 씨 구속 기소…작품 '산울림' 행방 묘연

<앵커>

올봄에 한국 추상미술의 대부 김환기 화백의 그림 한 점이 사라졌습니다. 40억 원을 호가하는 대작을 훔친 것은 교수였던 그림 소장자의 제자로 드러났는데, 스승의 그림을 훔쳐 판 돈으로 서울 잠실 아파트를 샀다가 구속됐습니다.

배정훈 기자입니다.

<기자>

김환기 화백이 작고하기 한 해 전 그린 1973년작 '산울림'.

'산울림'은 한국 추상미술 1세대인 그의 화풍이 잘 살아 있는 작품으로 무려 40억 원을 호가합니다.

그런데 한 대학 교수가 소장하고 있던 이 작품이 지난 4월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소장자였던 교수가 지난해 12월 지병으로 세상을 떴는데, 이후 감쪽같이 사라진 것입니다.

유족은 교수의 제자 김 모 씨를 유력한 용의자로 보고 경찰에 고소했습니다.

경찰은 김 씨가 교수의 운전기사와 가사 도우미에게 각각 8억 원과 1억 원씩 대가로 주고 작품을 훔쳐내 판 혐의를 확인했습니다.

김 씨는 그림을 판 돈 40억 원을 대부분 빚 갚는 데 쓰고 10억여 원만 남았다고 발뺌했지만, 추궁 끝에 서울 잠실에 있는 20억 원대 아파트를 구매한 사실을 확인해 몰수 신청했습니다.

김 씨는 지난 8월 20일 구속기소돼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작품 '산울림'의 행방은 여전히 묘연합니다.

김 씨에게서 그림을 산 화랑 주인 조 모 씨는 그림을 갖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장자였던 교수의 유족은 '산울림'을 돌려달라며 최근 조 씨도 경찰에 고소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