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하명수사 의혹' 前 靑 행정관, 검찰 조사 앞두고 사망

"가족에게 미안하다" 메모…극단적 선택 가능성 무게

<앵커>

작년 지방선거 직전에 청와대가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을 수사하라고 경찰에 하명을 했나 안 했나, 검찰이 수사 중인 가운데, 오늘(1일) 오후에 조사를 받을 예정이던 전 청와대 행정관이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원래는 검찰 수사관으로 청와대에 파견근무를 했던 사람입니다.

오늘 첫 소식,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동부지검 소속 수사관 A씨가 오늘 오후 서울 서초구 남부터미널 부근에 있는 지인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현장에는 A씨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메모에는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이를 토대로 A씨가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A씨는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 있을 당시 그 아래 행정관으로 근무했습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 수사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A씨는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첩보 생산에 관련된 인물로 거론돼 왔습니다.

당초 A씨는 오늘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A씨를 상대로 문제의 첩보가 생산된 과정과 경찰에 전달된 경위 등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었습니다.

검찰은 고인의 사망 경위에 대해 한 점의 의문이 없도록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 영상편집 : 황지영)  

▶ '백원우 특감반' 핵심인물의 사망…검찰 수사 어떻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