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검, 전국 65개 검찰청에 인권센터 설치…"인권보호 강화"

대검, 전국 65개 검찰청에 인권센터 설치…"인권보호 강화"
대검찰청이 오늘(1일) 시행된 '인권보호수사규칙'(법무부령)에 따라 내일부터는 전국 검찰청에 있는 인권침해 신고센터를 없애고 인권센터를 새로 설치합니다.

인권침해 신고센터는 2005년 7월 전국 59개 지검·지청에 설치됐지만, 인권침해 신고 접수창구 역할만 하고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대검은 "인권센터는 전국 고등검찰청, 지검·지청 등 총 65개청에 설치돼 일선 검찰청에서 검찰 업무와 관련한 인권 현황을 파악·총괄한다"며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 인권교육, 인권상담사 상담 지원 등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인권센터는 검찰 업무 종사자의 사건관계인에 대한 인권침해 등을 이유로 제기된 고소·고발·진정 등 모든 민원제기를 통합·관리합니다.

또 주요 인권침해 사례를 진상조사하고 사건을 직접 처리합니다.

인권센터장은 법조 경력 10년 이상의 검사 중 지정하는 인권보호담당관이 맡게 되는데 센터 사무실은 인권보호담당관실에 마련됩니다.

인권센터는 여성·아동, 장애인, 외국인,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등 사회적 소수자·약자가 수사 등 검찰 업무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이 밖에도 지역 인권 유관기관·단체와 협력해 그들을 다각적으로 보호·지원하는 역할도 맡습니다.

인권센터장은 분기별로 대검 인권부에 인권침해 사건 통계와 주요 사례 등을 보고하게 됩니다.

대검과 검찰청 인권센터가 유기적으로 협조해 인권침해에 효율적·체계적으로 대처하게 한다는 취집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