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올해 민간소비 증가율 6년 만에 가장 낮을 듯

올해 민간소비 증가율 6년 만에 가장 낮을 듯
수출과 투자 감소로 올해 경제 성장세가 크게 둔화한 가운데 민간소비마저 6년 만에 가장 낮은 증가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오늘(1일) 한국은행 수정 전망에 따르면 올해 민간소비는 전년 대비 1.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망대로라면 2013년(1.7%) 이후 가장 낮은 성장세입니다.

지난해 민간소비가 2.8% 증가했던 점을 고려하면 올해 민간소비 증가율 예상 둔화폭은 0.9%포인트에 이릅니다.

이는 한은 전망 기준으로 올해 전체 경제성장률 예상 둔화폭보다 큰 수준입니다.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이 2.0%로 작년보다 0.7%포인트 낮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수출, 설비투자 감소가 올해 성장률을 끌어내린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되지만, 민간소비 부진 역시 성장세 둔화에 한 요인으로 작용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민간소비 둔화의 주요 배경으로는 소득 증가세 둔화, 미·중 무역분쟁 등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 등이 꼽힙니다.

통계청 가계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전체가구의 실질 가처분소득은 평균 356만5천원으로, 3분기 기준으로 2014년(356만5천원)과 같은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당초 해소될 것으로 예상됐던 미·중 무역갈등이 올해 4월 이후 격화하면서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자 악화했다가 9월 이후 점차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부진한 민간소비는 연말에 다가서는 4분기 들어서도 실물지표 기준으로 아직 '온기'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매달 집계하는 소매판매액지수는 지난달 전월 대비 0.5% 하락해 9월(-2.3%)에 이어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한은은 지난달 29일 내놓은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민간소비는 신차 출시 등 일부 긍정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상반기보다 낮은 증가세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한은은 "민간소비는 소비심리 개선 등으로 내년 하반기 이후 점차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정부의 사회안전망 강화대책이 저소득층 소비 여력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도 기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