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현대차, 인니에 1.8조 투자해 완성차 생산…아세안 지역 첫 공장

현대차, 인니에 1.8조 투자해 완성차 생산…아세안 지역 첫 공장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에 1조 8천억여 원을 투자해 아세안 지역에는 최초로 완성차 공장을 건립합니다.

자동차 신흥 시장으로 떠오른 인도네시아를 직접 공략하면서 아세안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현대차는 오늘(26일) 오후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정부와 현대차 현지 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차의 현지 공장 설립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바탕으로 이뤄낸 성과"라면서 "인도네시아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아세안 지역 발전에도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의 인도네시아 공장은 수도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약 40㎞ 떨어진 브카시시 델타마스 공단에 들어섭니다.

부지 면적은 약 77만6천㎡로, 델타마스 공단에는 이미 일본 자동차사인 스즈키와 미쓰비시가 진출해 있습니다.

총투자비는 15억 5천만 달러, 우리 돈 약 1조 8천230억 원으로 이는 2030년까지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를 모두 포함한 금액입니다.

현대차는 다음달 착공식을 하고 2021년 말 생산을 시작해 연간 15만 대 규모의 자동차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향후 최대 생산능력을 25만 대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생산 차종은 아세안 전략 모델로 신규 개발하는 'B-SUV'와 'B-MPV' 등이며 아세안 전략 모델로 개발하는 전기차 생산도 검토합니다.

완성차 생산과 별도로 연간 5만 9천 대 규모의 'CKD'(반제품 조립) 수출도 계획 중입니다.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한 완성차는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아세안 역내로 수출할 예정입니다.

호주, 중동 등으로 수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 결정이 저성장 기조로 접어든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아세안 신시장을 개척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