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범민주 압승' 홍콩 역대 최고 투표율…캐리 람 최대 위기

<앵커>

홍콩에서 어제(24일) 구의회 선거가 있었습니다. 이번 시위에 대한 국민투표 성격이었는데 범민주 진영의 압승으로 끝났습니다. 그 결과를 보면 전체 의석의 85%인 385석을 얻은 범민주 진영이 59석에 그친 친중 진영을 압도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중국과 가까운 쪽, 그러니까 친중 진영이 전체의 70% 넘게 차지하고 있었는데 어제 선거로 그 비율이 180도 뒤집어진 셈입니다. 특히 투표율이 역대 가장 높았습니다. 젊은 층이 투표에 많이 참여한 게 승부를 갈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선거 결과를 정리한 정성엽 특파원 리포트 보시고, 바로 현장 연결하겠습니다.

<기자>

우산혁명을 이끈 조슈아 웡이 피선거권을 박탈당한 뒤 대신 후보로 나선 캘빈 람이 친중 후보를 꺾고 당선된 뒤 환호합니다.

시위주도 세력인 민간인권전선의 지미 샴 대표도 당선됐지만, 흉기 테러를 당한 친중파 의원 주니어스 호는 패배했습니다.

전체 452명의 구의원을 뽑는 이번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 후보들은 385석을 확보했습니다.

목표치인 과반 의석을 넘어 구의회 85%를 장악한 겁니다.

젊은 층의 적극적인 투표 참여로 최종 투표율은 역대 최고인 71%를 기록했습니다.

[페이 리/시민 : 정부의 무대응에 투표를 하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젊은이들이 많이 나온 거 같습니다.]

범민주 진영이 압승을 거두면서 경찰의 강경 진압으로 수세에 몰렸던 시위대에도 힘이 실릴 전망입니다.

오늘 점심시간 집회에 나온 직장인들은 어느 때보다 고무된 표정으로 경찰이 전면봉쇄하고 있는 이공대에 남아 있는 시위대를 풀어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바닥에 펼쳐져 있는 그림과 쓰여진 글자 내용을 살펴보면 아직 이공대 캠퍼스 안에 남아 있는 시위자들에 대한 격려와 미안한 마음이 담겨 있었습니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선거 결과를 존중한다며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

<앵커>

정성엽 특파원, 선거를 통해서 시위를 지지한다는 홍콩 사람들이 더 많다는 게 확인된 셈인데 수세에 몰렸던 시위대도 다시 힘을 얻을 거 같아요.

<기자>

저는 지금 아직도 수십 명의 시위대가 남아 있는 홍콩 이공대 정문 앞에 나와 있습니다.

조금 전 2시간 전쯤에 선거에 당선된 인사들이 이곳에 왔습니다.

선거에서 승리를 했기 때문에 지금 가장 곤란한 처지에 있는 이공대 시위자들을 찾은 겁니다.

이공대 시위자들을 인사들이 찾다 보니까 이렇게 시위대도 많이 오고 취재진도 많이 오고 해서 지금 이 앞에 상당히 혼란한 상황입니다.

이곳에 온 인사들은 학교 안으로 들어가겠다 하는데 경찰이 이를 막고 있고요.

5명 정도가 들어가네 마네 하는 이런 이야기가 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주변에 있는 시민들은 저 구름다리 위에 있는 경찰을 향해서 시민들의 5가지 요구 조건을 목소리 높여서 외치고 있는데요.

이런 게 선거 승리의 힘이 아닐까 싶습니다.

잠시 식었던 시민들의 열기가 다시 또 달아오르는 분위기입니다.

<앵커>

그렇게 시위대는 동력을 얻은 반면에 캐리 람 행정장관의 입지는 좁아질 것 같은데 그쪽 진영 안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면서요?

<기자>

캐리 람 행정장관은 최대 위기에 봉착을 했습니다.

굴욕적인 친중 진영의 완패 책임을 모두 본인이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친중 진영 내부에서도 이번 선거의 패배 원인을 캐리 람 장관으로 지목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이쯤 되면 베이징에서도 캐리 람의 거취에 대해서 좀 고민을 해 봐야 할 때가 된 것 같은데 오늘도 여전히 캐리 람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쉽게 내칠 수 없는 베이징의 고민이 읽힙니다.

<앵커>

이번 선거 결과를 놓고 말씀하신 대로 이제 중국 중앙정부의 고민도 꽤 클 것 같은데 홍콩 문제를 바라보는 근본적인 태도가 바뀔 수 있을까요?

<기자>

강경일변도의 베이징의 노선은 일부 수정이 불가피할 것 같습니다.

이 홍콩의 민심이 이 정도라는 것을 숫자를 통해서 확인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곳 전문가들 얘기를 들어보면 시민들의 요구사항 중에 경찰의 강경 진압 방식을 독립기구를 설치해서 조사를 하자는 그런 요구 정도는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지 않느냐 이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요.

반면에 일국양제를 부정하는 행정장관 직선제 같은 것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할 것이라는 얘기가 많습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김용우, 영상편집 : 장현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