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부산에 모인 한·아세안 대표들…文 첫 메시지는 '운명 공동체'

<앵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부산에서 개막했습니다. 한·아세안 간에 경제·문화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행사가 이어졌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과 아세안은 운명 공동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과 아세안을 대표하는 700여 명의 경제인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오늘(25일) 개막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CEO 서밋, 기조연설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이 아세안의 친구를 넘어 아세안과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아세안은 한국의 영원한 친구이며 운명 공동체입니다. 아세안의 발전이 한국의 발전이라는 생각으로 언제나 함께해나갈 것입니다.]

한·아세안 문화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문화혁신포럼에는 방탄소년단을 키워낸 방시혁 대표가 발제자로 나왔습니다.

[방시혁/빅히트엔터테인먼트 대표 : 사람에게 투자하십시오. 그것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초연결시대에 아세안의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정상과도 각각 회담을 하고 양국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잠시 뒤에는 한·아세안 환영 만찬이 열립니다.

각국 정상들과 대표단, 우리 5대 그룹 대표를 비롯한 경제인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친교를 다질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