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조국 계좌추적·연구실 압수수색…증거 수집 주력

검찰, 조국 계좌추적·연구실 압수수색…증거 수집 주력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소환조사를 앞두고 조 전 장관 명의의 금융 계좌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를 통해 조 전 장관이 동양대 정경심 교수의 차명 주식 투자에 관여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최근 법원으로부터 조 전 장관의 금융계추적용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돈의 흐름을 쫓고 있습니다.

검찰은 정경심 교수 등 가족 금융거래내역도 일부 확인 중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조 전 장관의 휴대전화 압수수색은 아직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지난해 1월 정 교수가 코스닥 상장사 더블유에프엠(WFM) 주식 12만 주를 차명으로 매입한 당일 조 전 장관 계좌에서 수천만 원이 이체된 단서를 확인하고 조 전 장관이 부인의 주식 매입 여부를 알고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은 자신은 WFM 주식을 매입한 적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앞서 검찰은 정 교수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WFM 주식을 차명으로 매입한 뒤 동생 정 모 씨 집에 실물주식 12만 주를 숨겨둔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해 정 교수를 구속했습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계좌에서 나간 수천만 원이 주식 투자에 들어갔고, 조 전 장관이 이를 알고 있었다며 공직자의 직접 투자 등을 금지한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정 교수 등이 당시 시세보다 싸게 주식을 매입한 것을 확인하고, 그 차액에 해당하는 돈에 대해 뇌물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지 검토 중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자녀 입시비리에도 관여됐는지 규명할 증거 수집에도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연구실 모습 (사진=연합뉴스)
검찰은 어제(5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내 조 전 장관 연구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어제 압수수색은 딸과 아들의 허위 인턴증명서 발급 의혹에 대한 증거물 확보 차원으로 알려졌습니다.

어제 압수수색에는 조 전 장관의 변호인만 입회했습니다.

웅동학원 채용비리 혐의와 위장 소송 등의 혐의로 구속된 조 전 장괸의 동생 조 모 씨는 오늘(6일) 건강상의 이유를 들어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조씨는 지난달 31일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된 이후 지금까지 세 차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조 씨는 세 차례 모두 건강상태를 이유로 조사 중단을 요구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