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부인하자…檢 "타다 기소, 국토교통비서관실과 협의"

"민정수석실 거쳐 국토교통비서관실에도 전달"

<앵커>

검찰이 최근 타다 서비스를 불법으로 결론 내린 걸 두고 청와대와 검찰이 계속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검찰이 결론을 내기 전에 청와대와 미리 논의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저희 취재 결과 검찰의 기소 방침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거쳐 타다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국토교통비서관실에도 전달됐던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검찰이 타다 기소 이전에 청와대와 논의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민정수석에게 확인해 보니 검찰로부터 관련 내용을 들은 적이 없다고 했다"며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SBS 취재 결과 당시 검찰과 민정수석실뿐만 아니라 타다 관련 업무를 관장하는 국토교통비서관실에도 의견이 오간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9월 말에서 10월 초 사이 타다 기소 방침을 놓고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협의했는데 관련 협의는 민정수석실을 거쳐 타다 관련 업무를 관장하는 국토교통비서관실에도 전달됐고 이후 "기소는 하되, 기소 직전에 알려달라"는 입장을 전해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지난 7월 말 법무부를 통해 검찰이 타다 기소 방침을 밝히며 정책 조율 상황을 문의했을 때도 역시 민정수석실을 통해 한 달만 기다려 달라는 국토교통비서관실 관계자의 답변을 전달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토교통비서관실은 노영민 비서실장 산하의 민정수석실과 달리 김상조 정책실장 산하의 경제수석실에 소속돼 있습니다.

그런데 검찰 기소 이후 김상조 정책실장은 한 방송에 출연해 "타다 기소에 당혹감을 느꼈다"며 사전에 전혀 알지 못했다는 취지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SBS는 국토교통비서관실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답변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이재성)

▶ "타다, 운전자 직접 관리감독"…2라운드는 노동권 문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