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서울 주요 대학 '정시 확대' 지시…"수시보다 공정"

<앵커>

"정시가 능사는 아니지만, 차라리 수시보다는 공정하다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어제(25일)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입니다. 문 대통령은 수능 위주의 정시 비중을 확대하라고 지시했는데, 구체적인 상향 비율은 다음 달에 발표됩니다.

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교육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작심한 듯 시작부터 학생부 종합전형 위주의 수시 전형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부모의 배경과 능력, 출신 고등학교 같은 외부 요인이 입시 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과정마저 투명하지 않아 깜깜이 전형으로 불릴 정도입니다.]

문 대통령은 위법이 아니더라도 더 이상 특권과 불공정은 용납해서는 안 된다는 국민 뜻을 존중해야 할 거라며 11월 중에 학생부 종합전형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서울 주요 대학의 수시와 정시, 불균형 해소 방안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정시가 능사는 아닌 줄은 알지만 그래도 지금으로서는 차라리 정시가 수시보다 공정하다는 입시 당사자들과 학부모들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대학에 권고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게 국민 시각이라고 말해, 어느 정도 강제성을 띤 정시 확대 방안이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교육부도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구체적인 상향 비율과 적용 시기를 11월 중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 2025년에 특수 목적고를 일반고로 일괄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