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 권고

<앵커>

정부가 연초나 궐련형이 아닌 액상 형태로 된 전자담배는 사용을 중단하라고 강력히 권고했습니다.

폐 질환 의심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인데, 자세한 내용, 남주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액상형 전자담배는 수증기가 많이 발생하고 냄새는 거의 나지 않습니다.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 냄새 같은 거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그래서 그런 것을 계기로 많이 붐이 일지 않았나 싶거든요.]

발암물질이 기존 담배보다 적다고 알려져 인기를 끌었는데 최근 폐질환 유발 가능성이 제기돼 안전성 우려가 커졌습니다.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와 관련된 폐 손상 사례가 1,479건, 사망자는 33명에 이르렀고 최근 국내에서도 폐손상 의심 환자가 1명 나왔습니다.

지난달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를 촉구했던 정부가 사용을 중단하라며 강도를 높였습니다.

아직 유해성이 입증되지 않아 법적 규제에 나설 근거가 없지만 사실상 '사용 금지'에 해당하는 경고입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 유해성분 분석을 11월까지 완료하고 인체 위해성 연구는 신속히 추진하여, 제품의 회수·판매 금지 등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겠습니다.]

특히 액상형 전자담배는 청소년 흡연 확대의 주범으로 지목받아왔습니다.

정부는 가향 물질 첨가를 단계적으로 금지하고 해외직구 등 니코틴 액 수입 통관도 강화합니다.

[백유진/대한금연학회 회장 : 새로운 맛을 넣고 가향 하고. 사실 청소년 대상으로 하는 거거든요, 향을 넣고 그런 게. 우리나라는 그런 걸 제대로 관리를 안 하죠.]

전자담배 업체 쥴랩스 코리아는 미국에서 문제가 된 THC와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은 들어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조정영, 영상편집 : 원형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