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통일차관 "엄중한 한반도 현실, 평화경제 필요성 오히려 부각"

통일차관 "엄중한 한반도 현실, 평화경제 필요성 오히려 부각"
서호 통일부 차관은 "엄중한 한반도의 현실이 평화경제의 필요성을 부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호 차관은 '한반도 평화경제 국제포럼' 기조연설에서 "일부에서는 평화경제가 먼 이야기라고 주장"하지만, 평화경제의 필요성이 오히려 부각되고 있다며, "남북간 경제협력이 심화할수록 낡은 갈등 질서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서 차관은 또, "평화가 확고히 정착돼 남북 주민들이 자유롭게 왕래하면서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단계까지 발전한다면 한반도의 사실상 통일, '서울 모델'이 나오지 않겠냐"고 말했습니다.

서 차관은 "협력의 폭을 과감하게 넓히면 모두가 함께 잘 살 수 있다"면서, "북한이 국제사회 질서에 편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DMZ 국제평화지대화 구상과 관련해 서 차관은 국제기구와의 지뢰 제거 협력을 거론하면서 "남북 분쟁 가능성을 더욱 낮추고 남북간 안전을 보장하는 선순환 고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서 차관은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등 중단된 기존 협력 사업이 정상화되면 이를 기점으로 한 동해권, 서해권 경제의 획기적 도약과 체계적이고 균형적인 국토 발전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