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노영민, 조코위 대통령에 친서·거북선…"진짜 소중히 생각"

노영민, 조코위 대통령에 친서·거북선…"진짜 소중히 생각"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20일 "문재인 대통령과 잘 맞는 것 같다. 영부인들끼리도 사이가 좋다"고 친밀감을 표시했습니다.

조코위 대통령은 이날 재선 취임식 후 대통령궁에서 경축 특사로 파견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와 거북선 선물을 전달받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노 실장에 따르면 조코위 대통령은 "지난 6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린 일본 오사카에서 문 대통령과 만나 좋은 시간을 가졌었다"며 "다음 달 말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뵐 텐데 기대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조코위 대통령은 또 "현대차의 (인도네시아) 진출에 대해 모든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사실상 타결한 한-인도네시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에 대해서도 기대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2014년 취임한 조코위 대통령은 올해 4월 17일 치러진 대선에서 55.5%의 득표율로 재선에 성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친서를 통해 재선 취임식을 축하하고, "대통령님께서 보여주신 우정과 신뢰 덕분에 인도네시아와 한국은 아세안에서 유일한 '특별전략적동반자 관계'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노 실장이 추천한 선물 가운데 '거북선' 모형을 직접 골라 선물로 보냈습니다.

노 실장은 "조코위 대통령이 해양강국을 추구하는 국가목표를 가지고 있다. 우리도 그렇다"며 "그래서 상징적 의미가 있는 거북선을 선물로 가지고 왔다"고 대통령궁에서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