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교부, 한·일 총리회담 "잘 성사되도록 협조 당부"

외교부, 한·일 총리회담 "잘 성사되도록 협조 당부"
▲ 한일 외교국장 협의 위해 외교부 들어오는 타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국장

오늘(16일) 서울 도렴동 정부청사 별관에서 열린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한국 측이 이낙연 총리와 아베 총리의 회담이 잘 성사되도록 일본 측의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오늘 오후 기자들과 만나 2시간 20분 가량 진행된 국장급 협의에서 "회담의 구체 일정과 의제에 대해선 따로 논의되지 않았다"면서도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이 타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에게 회담이 "잘 성사될 수 있도록 (일본 측의) 협조를 당부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총리 회담 일정과 관련해 "현재로선 거의 하는 걸로 생각하고 있는데 저쪽(일본 측)에서 시간 자체는 확실하게 주지 않았다"며 "설령 성사된다고 해도 시간 자체가 굉장히 짧아서 많은 걸 논의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 한·일 양측은 이번 국장급 협의에서도 핵심 현안인 징용 문제와 수출규제 문제에 있어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측은 징용 문제와 관련해 기존에 제안한 이른바 '1+1안'을 기반으로 하되 양 국민과 피해자가 수용 가능한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일본 측은 여전히 한국이 '국제법 위반 상황'을 해소하는 게 우선이며,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1+1안을 기반으로 여러 요소를 서로 어느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 확인해가는 상황"이라며 "그 시간 자체가 많이 걸리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김정한 국장은 협의 과정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뿐 아니라 최근 태풍 '하기비스'로 인한 방사성 폐기물 유실 건과 관련해서도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김 국장이 우리측 엄중한 우려를 상기하면서 이 문제에 대한 일본측의 투명한 정보 공유와 신중한 판단을 재차 당부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오늘 협의에서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문제는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 "서로 (군사정보협정 문제를) 빨리 푸는 게 좋겠다는 공감대는 있는데 마음대로 되는 건 아니"라고 부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