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그것이 알고싶다' 양산 여학생 실종 사건, 13년 만의 목격자…"납치된 것 같다"

'그것이 알고싶다' 양산 여학생 실종 사건, 13년 만의 목격자…"납치된 것 같다"
양산 실종 여학생들은 가출했을까, 납치됐을까?

12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양산 여학생 실종 사건에 대해 조명했다.

13년 전, 지난 2006년 5월 13일 경남 양산시 웅상읍 소주리에서 이은영(당시 14세), 박동은(당시 12세), 두 명의 여학생이 사라졌다. 같은 아파트에 살던 두 여학생은 평소 친자매처럼 지내던 사이.

그런데 이들은 휴대전화, 지갑 등 모든 소지품을 집에 둔 채로 사라지고 말았다. 이들은 실종 당일 오후 2시 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서 목격된 것이 마지막이었다.

대대적인 수색을 벌였음에도 어디에서도 아이들의 자취를 찾을 수 없었다. 이에 전문가는 "어떤 실종 사건이든 한 가지의 단서가 남기 나름인데 답답할 정도로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라고 석연찮아했다. 말 그대로 아이들은 연기처럼 증발해버린 것.

두 아이가 실종된 후 주변에는 이들의 실종이 가출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실제로 아이들의 친구들은 "가출하고 싶다. 집을 나가고 싶다는 말을 했었다"라는 증언을 하기도 했다. 또한 고성 공룡 엑스포에서 두 아이를 닮은 사람을 목격했다는 제보가 이어졌다. 당시 아이들을 목격한 목격자는 "집에 갈 차비가 없다고 했다. 그래서 읍내까지 태워주겠다고 했다. 그런데 아이들 행색이 허름해 보여 가출한 게 아니냐고 물어봤는데 아니라고 하더라. 그리고 아이들이 고성 아이들이 아니라고 했다"라고 증언했다.

목격자는 실종된 아이들의 사진을 보며 "맞다. 이 사진을 보고 제보를 했다. 그리고 둘 중 한 명이 나이가 더 있어 보였다. 딱 사진처럼 생겼다"라고 했다. 그가 본 것은 두 아이가 맞을까? 하지만 두 아이들은 목격자와 헤어진 이후의 행적이 묘연했다.

가출 의혹에 아이들의 부모들은 "말도 안 된다. 가출이라면 돈이라도 가져갈 거 아니냐. 겉옷이나 휴대전화, 지갑 모두 놓고 갔다"라며 "그리고 그럴 애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실종 당시 아이들이 갈만한 곳은 모두 찾았다는 부모들. 이에 인근 주민은 "아이들이 놀 곳이 별로 없다. 거의 부산, 부산대 쪽으로 가서 놀았다"라고 말했다. 양산에서 부산대는 차량으로 30분 거리, 아이들도 쉽게 갈 수 있는 곳이었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부산으로 갔을 가능성은 없었을까? 아이들이 실종되던 당시 양산에서 부산으로 가는 버스는 정류장 곳곳에서 발견됐다.

또한 제작진은 한 통의 제보 메일을 받았다. 아이들의 실종 이후 2006년 가을, 부산의 한 버스터미널 앞에서 두 아이와 비슷한 아이들이 앵벌 이하는 것을 목격했다는 것. 목격자는 "아이들이 모금통을 내밀면서 도와달라고 했다. 종교 단체에서 나왔다고 하더라. 어디서 나온 거냐고 물으니까 말을 안 했다. 그리고 이때 옆에서 누가 어디서 본 거 같다. 전단지 속 실종 아동 아니냐고 했다. 양산에서 잃어버린 애들 아니냐고 해서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그때 여자 아이 하나가 뭔가 망설이듯 했는데 그때 30대 남자가 갑자기 나타나서 '안 도와줄 거면 상관하지 말라'라며 큰 소리를 내면서 아이들을 데리고 사라졌다"라고 했다.

목격자는 "어떻게 보면 끌려가는 듯한 느낌이 있었다. 뭔가 말하고 싶어 하는 느낌이 들었다"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앵벌이를 하는 아이들을 봤다는 제보가 이어졌다.

그리고 제작진은 2007년 당시 앵벌이 조직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또한 제작진은 수소문 끝에 당시 부산 지역의 앵벌이 조직을 관리했다는 두목을 만났다. 부산 지역에서 20년 넘게 조직을 관리하며 그곳에서 앵벌이 왕으로 통한다는 남성을 만날 수 있었다.

앵벌이 두목은 "초, 중고생들을 데리고 와서 일을 시키는 일은 많았다"라고 했다. 하지만 은영이와 동은이에 대해 묻자 "그런 아이가 있다는 건 못 들었다. 사상역에서 앵벌이를 한다는 건 모르겠다"라고 했다. 하지만 그는 "이런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다른 사람한테 납치가 되어서 조건 만남이나 이쪽으로 빠질 수도 있다, 여학생이면 초등학생 중학생한테도 그런 걸 시킨다"라고 했다. 그러나 부산 유흥가 쪽에서는 은영이와 동은이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아직도 돌아오지 않는 두 아이. 이에 흉흉한 소문은 계속됐다. 아파트 공사 당시 유골이 나왔다는 것. 하지만 사실 확인 결과, 아파트 공사 당시 유물이 나온 것은 사실이지만 유골이 나온 적은 없다는 것.

전문가들은 "두 아이가 자유의사에 움직일 수 있는 기회가 상실됐다. 납치 초기 단계에 제3의 인물에 의해 해코지를 당했을 수도 있다, 누군가의 적극적인 은폐 의도가 있었다. 그런 걸로 봐서는 범죄에 연루되었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분석했다.

계속된 취재 중 제작진에게 전화 한 통이 걸려왔다. 은영이와 동은이로 추정되는 아이들이 한 남자의 차를 사라졌다는 것. 목격자는 제작진의 거듭된 설득 끝에 인터뷰에 나섰다.

목격자는 "며칠 동안 잠을 못 잤다. 부담감이 너무 컸다"라며 힘겹게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는 "어떻게 보면 평범한 일이었다. 그때 육아 때문에 힘들었다. 그래서 언니가 쉬고 가라고 해서 며칠 쉬고 집으로 오는 길이었다. 오후 2시쯤이었다. 집에 도착하는 시간을 따져야 해서 시간을 확인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차를 놓친 상태라 정류장에 아무도 없었다. 상가를 배회하고 있었는데 두 아이를 봤다. 크게 이야기를 하면서 걸어오길래 눈길이 갔다. 내가 보기에 얘네가 준비를 해서 오는 게 아니라 무작정 온 것 같은 느낌이었다. 버스를 놓쳤다는 말을 하더니 짙은 초록색 차가 아이들 앞에 멈춰 섰다. 운전자가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하는데 아는 사이 같지는 않았다. 그 남자가 '차를 놓쳤냐, 내가 내려가면서 태워줄게'라고 했다. 아이들이 괜찮다고 했는데 남자가 계속 차를 타라고 했고 결국 아이들이 차에 올라탔다. 그런데 차에 옷이 많이 걸려있었다. 검은 계통의 옷이 차 내부가 안 보이게 잔뜩 걸려있어서 세탁소를 하는 사람인가 했다. 창문도 짙게 선팅이 되어 있었다"라고 했다.

또한 목격자는 "제가 가고 나서 언니와 통화를 하면서 너 갔던 날 그때 밤에 애들 찾는 방송이 나왔다고 이야기를 했다. 선뜻 경찰에게 내가 본 것을 말할 수가 없었다. 언니는 아이들이 가출을 한 거라고 했다. 그런데 내가 본 것은 가출로는 보이지 않았다"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는 목격자의 진술에 대해 "오후 2시라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날인데 오후 2시라면 최종 목격 시점과 동일하다. 그리고 장소까지 일치한다. 디테일하고 맥락이 맞는 진술이다. 굉장히 설득력이 있어 보이고 의미 있는 제보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분석했다. 또한 전문가는 "아이들이 없어지고 난 후에 어떤 형태의 피해자들 가족과 접촉의 시도가 전혀 없었다. 대상이 여학생이다 보니 성적인 목적으로 납치를 한 것이 아닐까 하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라고 했다.

그리고 목격자는 "30대 중후반에서 40대 중반 정도 같았다. 상체만 보였는데 체격이 좀 있는 것 같게 팔뚝이 굵었다"라며 아이들과 사라진 남성에 대한 인상착의를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아이들과 사라진 남성에 대해 "평일 오후 2시 그곳에 올 사람이라면, 공장지대를 드나드는 사람이거나 고향이 양산이거나 그 동네 주민이거나, 적어도 동서남북 정도는 구분할 수 있고 그 지역의 지리감을 갖고 있는 사람의 범행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이에 제작진은 짙은 녹색 승합차량에 대한 탐문을 이어갔다. 하지만 너무 오래된 일이라 차량을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았다.

전문가는 "이 전에 유사한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아이 둘을 한꺼번에 유괴 납치를 시도하는 것은 쉽지 않다"라고 했다.

이에 제작진은 사건 당시 한 인물을 떠올린 형사를 만났다. 형사는 "범행 수법 자체가 너무 유사했다"라며 성범죄자 현 씨에 대해 말했다. 그는 울산에 거주하는 40대 노동자로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면서 10대 미성년자 아이들을 납치 유괴해 성범죄를 저질렀다. 특히 울산에서 16건, 양산에서 7건, 경주에서 1건의 성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현 씨의 범행 현장은 아이들이 사는 아파트에서 멀지 않은 곳이었다.

당시 형사는 "당시 양산 실종 사건과 연관성에 대해 조사했다. 그런데 현 씨는 양산 실종 사건에 대해 부인했다. 일절 부인을 했다. 상당한 시간을 추궁했지만 직접적인 증거가 없어서 혐의를 입증하지 못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전문가는 "현 씨는 오토바이로 범죄를 저질렀지만 차량을 빌려서 범행을 저질렀을 가능성도 있다. 그리고 만약 아니라면 제3의 인물도 있다는 가정하에 수사를 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그리고 제작진은 미제수사팀에 지금까지 취재한 내용과 제보 내용을 전달했다. 이에 경찰은 취재하면서 나온 내용을 확인하고 적극 수사를 하기 위해 애쓰겠다고 말했다.

두 아이가 납치되는 모습을 본 것 같다는 제보자. 그는 당시 인근의 경찰서에 아이들이 납치되는 걸 봤다고 제보했다. 하지만 당시 용의자의 얼굴이나 차 번호를 기억하지 못한다는 제보자의 이야기에 경찰은 더 이상 연락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경찰학부 교수는 "실종 사건을 바라보는 것이 안일하다. 실종은 강력범죄와 연결되어 있다. 찾으면 다행이지만 찾지 못하면 강력범죄와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경찰의 초기 대응에 대해 일침 했다.

비슷한 일을 당했다는 실종아동 찾기 협회 서기원 대표는 "실종 신고를 했는데 어디 있겠죠, 하고 경찰은 실종을 인정하지 않았다. 초기 대응을 제대로 했다면, 목격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면 상황이 어땠을까 싶다"라며 경찰에게 서운함을 털어놓았다.

한편 방송 직전 제보자는 최면 수사를 통해 차량 번호의 숫자 몇 개를 떠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그리고 경찰은 이를 토대로 수사를 해나갈 계획을 밝혀 기대감을 높였다.

(SBS funE 김효정 에디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