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석열 "심야조사 폐지"…법무부 개혁위 "셀프 감찰 폐지"

<앵커>

이런 개혁 요구에 대해 검찰과 법무부는 서로 경쟁이라도 하듯 연이어 개혁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어제(7일) 세 번째 개혁 과제로 심야 조사 폐지를 밝혔고 법무부 검찰개혁위원회는 검찰의 이른바 셀프 감찰 폐지를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보도에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지금까지 검찰의 특수 수사는 흔히 '심야조사'로 이어졌습니다.

수사 대상이 권력층이라 신병을 확보하기 쉽지 않은 만큼 밤늦게까지, 심지어 밤을 새우며 조사를 벌여 강력한 수사의 상징처럼 여겨졌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세 번째 자체 검찰 개혁안으로 이런 심야조사의 전면 폐지를 들고나왔습니다.

밤 9시 이후 진행되는 검찰 조사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당사자의 서면 동의를 받는 등의 예외적인 경우에만 허용하겠다는 겁니다.

윤 총장은 "인권 보장을 최우선 가치에 두고, 검찰이 아닌 국민의 시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이유를 밝힌 걸로 전해졌습니다.

법무부 검찰개혁위원회도 검찰의 이른바 '셀프감찰' 폐지를 골자로 하는 세 번째 검찰개혁 권고안을 발표했습니다.

현재는 대검찰청에서 행사하는 검사에 대한 1차 감찰권을 법무부가 우선적으로 가지도록 개선하란 내용입니다.

법무부가 검찰에 대해 바로 감찰에 나서게 되는 만큼 검찰에 대한 통제권이 대폭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지난달 30일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 이후 검찰과 법무부가 일주일 만에 세 차례 개혁안을 내놓으며 검찰 개혁에 속도를 내는 모양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