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신형 SLBM '북극성 3형' 발사 공개…김정은은 불참

<앵커>

북한이 어제(2일) 잠수함에서 탄도미사일을 쐈던 장면을 오늘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미사일이라고 밝혔는데 김정은 위원장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안정식 북한전문기자입니다.

<기자>

바닷물 위로 미사일이 솟구쳐 오릅니다. 곧 점화가 이뤄지더니 하늘을 향해 날아갑니다.

북한이 오늘 공개한 신형 SLBM 북극성 3형의 모습입니다.

3년 전 북극성 1형에 비해 탄두 부분이 뭉툭해지고 외관도 달라졌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미사일이 더 커진 것처럼 보이지만, 주변에 사람이나 차량 같은 비교 대상이 없어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최고고도가 910km까지 올라간 것으로 볼 때 북극성 1형보다 한 단계 향상된 지대지미사일인 북극성 2형 로켓을 활용한 것 같다는 게 전문가 분석입니다.

북극성 3형이 2형 로켓을 활용했다면 1형에 비해 직경이 커지면서 사거리가 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장영근/항공대 교수 : 직경이 넓다는 것은 전체 체적이 커진다는 거죠. 추진제를 그만큼 많이 실을 수 있다는 얘기고요. 사거리가 훨씬 길게 나올 수 있다는 의미죠. (탄두 650kg 가정하면 사거리가) 거의 2,000km 가까이 나오는 거죠.]

북한은 외부 위협 억제를 강조하면서도 미국을 비난하지는 않았습니다.

[조선중앙TV : 외부세력의 위협을 억제하고 나라의 자위적 군사력을 더한층 강화하는 데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한.]

무기시험 때마다 참관하던 김정은 위원장은 이번에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SLBM이라는 고강도 무기로 미국을 압박하면서도 임박한 북미 실무협상을 의식해 수위를 조절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오영택)     

▶ 김명길 北대표단 스톡홀름행…"큰 기대, 결과 낙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