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깔때기 막걸리에 거수경례…대학 '군기 문화' 도마 위

<앵커>

특히 체육대학을 중심으로 대학에서 신입생이나 후배를 군대 후임처럼 여기고 다루는 사례 여러 차례 보도해드렸는데, 경남의 한 국립대에서도 이런 군기 문화가 심각한 걸로 취재됐습니다.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깔때기 모양으로 잘린 페트병을 입에 문 학생, 누군가가 그 위로 막걸리를 들이붓습니다.

돌아가며 받아 마시다 구역질까지 하는데도,

[뭐야? 토했어?]

가혹행위는 계속됩니다.

[다음! (깔때기 입구를) 혀로 막아! 혀로 막으라니까!]

지난 4월 국립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체육대회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술을 주는 사람은 체육교육과 학생회장, 받아 마신 측은 1학년 신입생들입니다.

이외에도 암기 강요에 얼차려, 단체 오리걸음은 기본이고 거수경례와 함께 졸업 연도와 출신 학교, 이름을 외치면서 군대 전입신고 형태의 신고식도 합니다.

모든 말은 '다 나 까'로 끝내는 이른바 군대식 말투를 써야 했고,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 속에서도 강요와 폭언은 넘쳐납니다.

다른 학과에서도 알 만큼 공공연하게 벌어졌지만,

[국립경상대학교 학생 : 선배 보면 90도로 인사하면서, 반갑습니다, 형님. 전화받았습니다, 형님. 이러더라고요.]

대학 측은 익명 게시판에 폭로 글이 올라올 때까지 전혀 몰랐다고 말합니다.

오히려 다른 학과도 마찬가지라는 폭로가 이어졌습니다.

[국립 경상대학교 재학생 : 미술대도 있고 뭐 체육교육과도 있고…. 은연중에 계속 있었던 건데 터질 게 지금 터졌다고 생각해요.]

전체 41개 국립대 가운데 학내 문화 개선을 담당할 인권센터를 설치한 대학은 13곳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