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 총리 "돼지열병 닷새째 확진 없어…다행이지만 안심 못 해"

이 총리 "돼지열병 닷새째 확진 없어…다행이지만 안심 못 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늘(1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발병 현황과 관련해 "9월 27일 강화의 마지막 확진 이후 닷새째 확진이 없다"며 "불행 중 다행이지만 안심할 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총리는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회의에서 "걱정했던 충남 홍성과 경기 화성의 의심 신고는 모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아닌 것으로 판정됐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총리는 이어 "하루 하루가 몹시 긴장되고 거의 기도하며 잠자리에 들어야 될 정도의 나날이 계속되지만 그나마 불행 중 다행"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총리는 양돈농가, 군·경, 농·축협, 지자체, 부처 등 방역현장 관계자들을 향해 "모두 수고가 많으시다. 9월 17일 첫 확진 이후 집중적인 방역이 강화돼 피로가 많이 쌓여있으리라 짐작하지만, 도리가 없다. 최고의 긴장감을 갖고 방역에 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한 "인천·경기·강원 등 확대된 중점관리지역은 물론이거니와 그 이외의 지역인 충남·북, 경북, 남부 지방도 결코 안심할 수 없다"며 "현재 취해진 방역조치를 유지하면서 빈틈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동통제초소에서의 꼼꼼한 차량 소독, 역학관계가 있는 농장들에 대한 재점검 등을 지시했습니다.

이 총리는 "선선해지는 것을 사람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도 좋아한다"며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가능성에 대한 대비도 주문했습니다.

이 총리는 태풍 '미탁'과 관련해 "지반이 많이 취약해져 있을 텐데 또 비가 내리면 붕괴 사고나 특히 농작물 피해가 커질 것"이라며 "붕괴 사고와 농작물 피해 확산을 막는 그런 대비도 미리 해주셔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총리는 특히 "이번 태풍이 많은 비를 몰고 오면 방역을 위해서 쏟아부었던 소독약이나 생석회는 어디로 날아갈 것인가 하는 문제가 생긴다"며 이에 대한 대비도 당부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