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소재 만화 '풀' 일본서 출간한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소재 만화 '풀' 일본서 출간한다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가 중단돼 위안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조명한 작품이 일본에서 잇따라 선보입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씨의 삶을 그린 김금숙 작가의 만화 '풀' 일본어판 출간이 추진되고 있다고 도쿄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출간을 위해 이달 시작한 크라우드 펀딩에서 당초 목표액 145만 엔을 단시간에 달성하는 등 출판을 위한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풀 일본어판 출판위원회 공동대표인 이케다 에리는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요구해 온 시민의 위기감이 반영됐는지 많은 지원이 모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풀 일본어판은 480쪽 분량으로 출판될 예정이며 위원회는 모금을 계속해 책 단가를 낮춘다는 계획입니다.

이케다 공동대표는 "기억이야말로 민중의 무기"라며 "그녀(이옥선)의 말을 기억하고 전하려는 사람들이 차례로 나타나고 있는데, 풀 출판도 그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풀은 이씨의 증언을 토대로 일제 강점기 여성의 고통을 알리는 작품으로 한국에서는 2017년 출간됐습니다.

진보 성향의 프랑스 일간지인 '휴머니티'가 최근 풀을 제1회 휴머니티 만화상 시상식에서 특별상으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심달연(2010년 별세) 씨 삶을 소재로 한 그림책 '꽃할머니'(권윤덕 글·그림) 제작 과정을 담은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 '그리고 싶은 것'(감독 권효)도 일본에서 상영됩니다.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다음 달 5일 도쿄 신주쿠구와 같은 달 12일 도쿄 네리마구에서, 11월 4일 신주쿠구에서 모두 4차례에 걸쳐 상영될 예정입니다.

다큐 영화 '그리고 싶은 것'에는 꽃할머니가 한국에서 2010년 출간된 후 일본에서 한동안 출판되지 못한 상황 등이 담겨 있습니다.

(사진=한국만화영상진흥원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