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시민 "검찰 장난칠 수 있어 복제"…野 "범죄집단 취급"

<앵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조국 장관 수사와 관련해 검찰과 언론을 거듭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특히 압수수색 전에 조국 장관 부인이 연구실 컴퓨터를 미리 가지고 간 것은 검찰이 장난칠 가능성에 대비해서 증거를 보호하기 위한 거라고 했습니다.

먼저 정윤식 기자입니다.

<기자>

'유시민의 조국사건 수첩'이라는 제목으로 유튜브 방송을 재개한 유 이사장, 검찰과 언론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드러내면서 정경심 교수를 장관 부인이기 이전에 시민이자 약자라고 불렀습니다.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 검찰이 피의 사실을 흘리고 여론 재판을 하고 대국민 심리전을 하는 이 와중에서는 누가 약자냐 하면 '시민' 정경심이 약자예요.]

그러면서 정 교수가 압수수색 전에 연구실 컴퓨터를 미리 반출했던 것은 증거 인멸 시도가 아니라 증거 보호를 위한 정당한 행동이었다고 변호했습니다.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 검찰하고 조국 장관 가족은 서로 불신하고 대립하는 관계잖아요. 근데 압수수색이 곧 들어올 거라고 그래요. 그러면 검찰이 내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다 갖고 안에 있는 데이터를 뭘 장난을 칠 가능성도 있는 거죠.]

55만 건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할 정도로 지지층 관심은 뜨거웠지만, 법조 전문가들 반응은 싸늘합니다.

유 이사장 말대로 컴퓨터 데이터 증거가 조작될 경우 포렌식 과정만 거치면 접속 기록부터 수정 정보까지 모든 흔적이 드러나기 때문에 검찰이 조작할 수 있다는 식의 발상 자체가 무리고 비상식이라는 겁니다.

[이승태 변호사/전 대한변협 윤리이사 : 현재 법치주의 체계를 흔드는 언행이 아닌가, 현 정부에서 스스로 임명한 검찰총장에 의해서 지휘되는 검찰이 증거 조작까지 할 수 있다고 비판하는 것은 자기 발등 찍기라는 생각이 들고요.]

정치권 반응은 엇갈립니다.

보수 야당은 비판 일색인데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유 이사장이 검찰을 증거나 조작하는 범죄집단 취급했다. 정신 줄을 놓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에서는 구체적인 당의 입장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검찰 수사가 과도하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며 여론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입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하 륭, 영상편집 : 박진훈)     

▶ "수사, 절차 따라" 윤석열 첫 언급…조국은 검사와 대화
▶ 조국 아들 비공개 소환…정경심, SNS에 "가슴에 피눈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