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FIFA회장 "이란, 월드컵 예선전 '여성 축구장 입장' 확약"

잔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 FIFA 회장이 현지시각 22일 "이란 당국이 여성의 축구경기장 입장을 허용하겠다고 확약했다"라고 말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인판티노 회장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여성축구 관련 회의에서 "이란 당국이 여성을 축구경기장에 입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확약했다"라며 10월 월드컵 지역예선전부터 이 방침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979년 이란 이슬람 혁명 이후 이란은 남녀를 구분하는 엄격한 이슬람 율법과 관습에 따라 여성이 축구경기장에 입장할 수 없습니다.

공식적인 기록으로는 1981년 여성이 축구경기장에 마지막으로 들어갔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지만, 여성이 남성 관중의 성희롱·추행, 욕설, 폭력 등 범죄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여성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 일반적입니다.

종종 여성이 입장할 수는 있었지만, 선수나 고위 인사의 가족, 외교관, 취재진 등 이란축구협회가 지정한 범위로 한정됐습니다.

FIFA는 현지시각 22일 낸 성명에서 "여성도 축구경기장에 자유롭게 입장해야 한다는 FIFA의 확고하고 명확한 입장을 강조했다"며 "입장하는 여성의 수는 수요에 따라 결정돼야 하고 입장권 판매로 이어져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