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일, 내일 도쿄서 외교 국장 협의…강경화·모테기 회담 조율

한일, 내일 도쿄서 외교 국장 협의…강경화·모테기 회담 조율
▲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

한국과 일본은 내일(20일) 일본 도쿄에서 외교 당국 국장 간 협의를 갖고 유엔총회 계기 외교장관회담 개최 등에 대해 논의합니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내일 오전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급협의를 개최하고 양국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외교부가 오늘 밝혔습니다.

김 국장이 이달 초 새로 부임한 다키자키 국장과 만나는 것은 처음으로, 한국이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방향으로 개정한 전략물자 수출입 고시를 시행한 지 이틀 만입니다.

경제 분야에서 갈등이 심화하고 있지만 외교 당국 간에는 소통을 지속하며 상황이 더 악화하지 않도록 관리하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입니다.
모테기 도시미쓰 신임 일본 외무상
김 국장과 다키자키 국장은 다음 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지난 11일 취임한 모테기 도시미쓰 신임 일본 외무상 간의 첫 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 최종 조율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일 양국은 관계 경색에도 외교 당국 간 협의는 지속한다는 입장이어서 외교장관회담도 성사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일 국장급협의는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열린 이후 20여 일만입니다.

두 나라는 국장급협의를 되도록 한 달에 한 번은 개최한다는 방침입니다.

(사진=연합뉴스,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