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 발사 시험하면 바닷속 물고기들 죽나요?

SBS 뉴스

작성 2019.09.16 08:59 수정 2019.09.16 09:45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지난 10일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 2발을 또 발사했습니다. 이렇게 미사일 발사 소식이 자주 들리는데 미사일이 바다로 떨어지는 경우엔 해양생태계가 파괴되지는 않을까요?

미사일을 바다에 쏘면 물고기들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전문가에게 의견을 물어봤습니다.

[양욱/국방안보포럼 센터장 : 물고기에게 피해가… 갈 순 없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사일 시험발사가 물고기들에게 별 영향을 못 미칠 거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실제 미사일 실험은 우리의 생각과 다르다며 관련 시험발사 영상을 끝까지 보라고 했습니다.

미사일 발사 시험이라 하면 주변을 초토화하는 거라 생각했는데 실제 대부분의 미사일 실험은 굉음과 함께 발사된 미사일이 땅에 박히거나 바다에 빠져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상과 달리 미사일이 폭발하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의 시험에서 폭약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든 미사일은 머리에 해당하는 탄두 부분에 폭약이 있어야 폭발할 수 있는데요.

[양욱/국방안보포럼 센터장 : 아 그거를 뭐하러 낭비해요. 폭약을. 폭약도 나름 다 돈인데…]

사거리나 정확도를 알아보는 시험을 할 때는 굳이 비싸고 위험한 폭약을 장착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대신 폭약과 같은 무게만큼의 금속을 탄두에 채워 넣어 발사하는 게 일반적인 미사일 시험 방법이라고 합니다.

[장영근/한국항공대학교 교수 : 쉽게 이야기하면 (탄두에) 쇳덩이를 넣는 거죠. 탄두 무게가 결국은 사거리라든가 이런(궤적) 걸 결정해주거든요.]

특히 이렇게 발사된 미사일은 음속의 6배가 넘는 속도로 해수면과 충돌한 뒤 수많은 조각으로 부서져 가라앉기 때문에 바닷속 물고기들이 피해를 거의 보지 않는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견해였습니다.

다만, 북한의 시험발사에서처럼 진짜 폭약을 탄두에 넣고 암초나 무인도에 실사격을 할 경우에는 직접 미사일을 맞는 섬, 혹은 근처 바다의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는 걸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결론은 미사일 시험발사를 할 때마다 물고기가 떼죽음을 맞는 건 아니었습니다.

▶ 바다에 미사일 시험 발사…물고기 죽을까, 안 죽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