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탈북민 지원대책 논의…"책임 의식 갖고 사각지대 해소"

정부, 탈북민 지원대책 논의…"책임 의식 갖고 사각지대 해소"
▲ 북한이탈주민대책협의회(탈대협) 전체 회의에서 '반구저기'라고 적힌 사자성어를 들어 보이는 서호 통일부 차관

정부가 북한이탈주민대책협의회를 열고 탈북 모자 사망사건에 따른 탈북민 정착지원 개선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정부서울청사에서 오늘(2일) 오전 열린 대책협의회 전체회의에는 통일부와 보건복지부, 경찰청, 청와대, 국가정보원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탈북민 지원과 관련한 공동 종합대책을 협의했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서호 통일부 차관은 '문제의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다'는 뜻의 사자성어인 반구저기(反求諸己)를 언급하면서 "공직자 모두가 책임의식을 가지고 탈북민 지원문제와 복지 사각지대 해소 문제를 함께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 차관은 이번 사건이 '여러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했다며 "어느 누구를 탓하기보다 우리 스스로 돌이켜 봐야 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서 차관은 "두 번 다시 이런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지혜를 모으고 대책을 마련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참석자들은 회의 시작에 앞서 숨진 탈북 모자를 애도하는 뜻의 묵념을 하기도 했습니다.

정부는 앞서 지난달 16일에는 통일부 인도협력국장이 주재하는 실무회의를 열고 탈북민 정착지원 제도를 점검했습니다.

앞서 지난 7월말 서울 관악구 임대아파트에서는 탈북민 42살 한 모 씨와 아들 6살 김 모 군이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