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월호·5.18 피해자들 "가짜뉴스 유포 변호사 징계해달라"

세월호·5.18 피해자들 "가짜뉴스 유포 변호사 징계해달라"
▲ 왼쪽부터 순서대로 김인환 5.18민주화운동 서울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세월호 참사 유가족 한흥덕 씨,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시민군 경창수 씨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5.18 광주 민주화 운동 피해자 등이 보수 성향 유튜브 채널 '프리덤뉴스'를 운영하는 김기수 변호사를 징계해 달라며 대한변호사협회(변협)에 30일 진정서를 냈다.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에 따르면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가족 한흥덕 씨와 5.18 당시 전남도청에 있었던 시민 경창수 씨 등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변협 사무실을 방문해 김 변호사 징계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4.16연대는 "김씨는 변호사이자 언론사 대표 지위에 있어 파급력이 클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프리덤뉴스'를 통해 세월호 참사와 5.18을 왜곡하는 '가짜 뉴스'를 배포했다"며 "김 변호사의 악의적 행위로 피해자들은 심각한 모욕감과 고통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변호사법에 따라 누구보다 헌정질서를 수호해야 할 법률 전문가가 세월호 참사·5.18과 관련한 대법원·헌법재판소 결정을 무시하는 행위를 일삼으며 사회 정의를 무너뜨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엄중히 징계해달라"고 진정 취지를 밝혔다.

세월호 유족과 시민단체는 자유한국당이 김 변호사를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야당 몫 비상임위원으로 추천한 사실이 알려지자 강하게 반발해왔다.

4.16연대 등은 지난 26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변호사를 서울중앙지검에 명예훼손·모욕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연합뉴스/사진=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