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국 청문회 무산 가능성…'가족 증인' 놓고 여야 평행선

<앵커>

국회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 계획서를 끝내 채택하지 못했습니다. 청문회 증인을 둘러싸고 여야 간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해서인데, 청문회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남정민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가족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증인, 참고인 명단은 물론 당초 합의한 9월 2일과 3일 청문회 일정도 확정되지 못했습니다.

인사청문회법은 청문회 증인에게 늦어도 출석요구일 닷새 전에 출석요구서가 송달돼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남은 방법은 '증인 없는 청문회'를 열거나, 청문회 일정을 연기하면서 증인 합의를 시도하는 것 두 가지인데 이 역시 여야가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여당이 맹탕 청문회로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면서 증인 합의 없이 청문회 못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가짜 청문회 말고 진짜 청문회를 열게 해 주십시오. (청문회 일정은) 증인 출석 요구서가 송달되는 시간을 고려해, 순연하여 정하면 됩니다.]

민주당은 그러나 합의된 청문회 일정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며 청문회가 무산되면 한국당 책임이라고 공세를 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가족에 대한 의혹은 후보자도 충분히 답변할 수 있기에, 이걸 이유로 인사청문회를 보이콧 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오전에 여당 요구로 법사위 전체회의가 열렸지만, 위원장 직무대행인 한국당 김도읍 간사가 안건이 없다며 곧바로 산회시키면서 오늘(30일) 중 법사위가 다시 열리기는 힘들어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