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인영 "조국 청문회 '마구잡이 증인 신청' 국민이 싫어할 것"

이인영 "조국 청문회 '마구잡이 증인 신청' 국민이 싫어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조 후보자 가족을 포함한 마구잡이식 증인 신청은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오늘(27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마구잡이로 증인 신청을 하면 국민들이 싫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 가족의 증인 채택은 안 된다는 입장이냐'는 물음에 "상식적으로 해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법정시한(9월 2일)을 어긴 국회 법제사법위의 청문회 일정 합의안(9월 2∼3일)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것에는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흡족하지 않아도 합의를 존중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다"며 "한국당이 걷어차듯 우리는 하지 말자는 생각도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6월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합의한 국회 정상화 합의안이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추인 거부된 것을 꼬집은 말로 풀이됩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인사청문회법상 시한을 넘긴 것에 대해 청와대에 양해를 먼저 구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 것과 관련, "9월 3일부터는 재송부 요청 여부를 대통령이 선택해야 하는데 그것을 국회가 침해한 것 아니냐는 취지"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국회의 정치적 합의 과정들을 청와대와 꼭 상의해서 허락·동의받고 할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