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기자협회, 여당의 '조국 국민청문회' 요청에 고심

기자협회, 여당의 '조국 국민청문회' 요청에 고심
한국기자협회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상대로 '국민청문회'를 열자는 더불어민주당의 요청을 받고 고민에 빠졌습니다.

법적 근거가 있는 청문회가 아니더라도 '국민 알 권리'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여야 합의 없는 여권의 일방적 요청을 불편부당해야 할 언론인 단체가 수용할 경우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비난이 일 수 있어서입니다.

이에 따라 기자협회는 일단 각 지회장을 통해 회원 전체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판단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기자협회 집행부는 오늘(24일) 각 지회장과 회원들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내 "민주당 원내대표 명의 공문이 접수된 만큼 전체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로 했다"면서 "국회 고유 권한 중 하나인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여야 합의를 통해 진행되기를 바라지만 민주당이 기자협회에 국민청문회 개최 요청 공문을 보내온 이상 그에 대한 회신을 해주려고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여당의 제안을 받아들일 경우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정치적 편향성 논란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전제했습니다.

집행부는 각 지회장에 오는 26일까지 회원들 의견을 취합해 집행부에 전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조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을 놓고 자유한국당과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자 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가 주관하는 국민청문회를 열겠다며 두 단체에 주관 요청 공문을 보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