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NO 아베' 광복절 밝힌 10만 촛불…"강제징용 사죄하라"

<앵커>

우리 시민들도 일본의 식민지 강제동원과 아베 총리의 경제보복을 비판하는 집회를 열었습니다. 시민들의 반대 구호는 일본 전체가 아니라 이제 아베 총리에게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배정훈 기자입니다.

<기자>

'No 아베'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서울시청 앞 잔디 광장에 모여 앉은 시민들.

광복절을 맞아 열린 일제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대회'에는 주최 측 추산 2천여 명의 시민이 참석했습니다.

강제동원 배상 판결을 받아낸 이춘식 할아버지와 근로정신대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도 자리를 함께했습니다.

[이춘식/일제강제동원 피해자 : (강제동원) 그때 가서 고생한 것이 원통하고도 힘든데, 오늘은 즐겁고 반갑고 대단히 감사합니다.]

[양금덕/근로정신대 피해자 : 이제는 우리나라도 강한 나라가 되었으니 여러분들이 한 몸 한뜻이 되어서 아베 발언 듣지 말고 우리도 일본을 규탄합시다.]

참가자들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영정사진을 들고 행진하며 아베 총리의 사죄와 강제동원에 대한 배상을 요구했습니다.

저녁엔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아베 정부를 규탄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렸습니다.

"노 아베", "친일적폐 청산" 등이 적힌 플래카드를 든 채 거리를 가득 메웠습니다.

[강제징용 사죄하라. 강제징용 사죄하라.]

주최 측은 집회 참가자가 10만 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참가자들은 다음 주 토요일 연장 시한을 맞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의 파기를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